국제언어문학회  
홈 로그인
 
연구윤리규정 홈>학회소개>연구윤리규정

연구윤리 규정

  1장 총칙

 1(규정) 본 규정은 국제언어문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, 학술대회발표문, 기타 출판물에 투고 및 수록된 논저의 연구 윤리 준수에 관한 업무를 책임지는 연구윤리위원회의 운영과 관련된 사항을 대상으로 한다.

2(목적) 본 규정은 회원들의 학회 활동 중 준수해야 할 윤리적인 기준을 명문화하여 윤리적인 연구 활동이 이루어지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.

 

2장 논문의 투고 및 심사에 관한 연구 윤리

 3(논문 투고)

. 필자는 타인의 글을 인용하거나 참고한 경우에는 반드시 인용 또는 참고한 사실을 밝혀야 한다.

. 필자는 이전에 공간된 자신의 연구 결과를 인용하거나 참고한 경우에는 반드시 인용 또는 참고한 사실을 밝혀야 한다.

. 필자는 자신의 기존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논문을 발표할 경우에는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.

. 필자는 타인의 연구 결과를 인용 출처 없이 활용하여서는 안 된다.

. 필자는 자신이 이미 발표한 연구 결과를 인용 출처 없이 활용하여서는 안 된다.

. 필자는 다른 학술지에 투고 중인 논문을 중복 투고하여서는 안 된다.

. 필자는 자신의 학위 논문이나 저서의 일부분을 포함한 자신의 이전 연구 결과와 실질적으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연구 결과를 투고하여서는 안 된다.

. 공동저자 가운데 미성년자(19세 이하인 자) 또는 가족(배우자, 자녀 등 4촌 이내) 등의 특수관계인이 포함된 경우, 그 사실을 반드시 투고 시에 알려야 하며, 편집위원회는 특수관계인의 논문 저작에서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는 구체적 자료를 요구할 수 있다. 또한 특수관계인은 논문 투고 시에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.

4(논문 심사)

. 편집위원은 투고 논문에 대한 선입견이나 투고자와의 사적인 관계와 무관하게 오직 투고 규정에 근거하여 공평하게 처리하여야 한다.

. 편집위원은 투고 논문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지닌 사람으로서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하여야 한다.

. 편집위원은 투고자와 동일 기관 소속인 사람에게 심사를 의뢰하지 않는다.

. 편집위원이 논문을 투고하는 경우 본 회차의 편집위원회의에서 제외하고 다른 논문의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

. 논문 투고자가 본 학회의 편집위원과 가족(배우자, 자녀 등 4촌 이내) 관계에 있는 경우, 투고자는 반드시 그 사실을 알려야 하고, 그 편집위원은 해당 회차의 편집위원회의에서 제외한다.

. 심사위원은 논문을 자신의 주관적인 신념이나 필자와의 사적인 관계를 떠나 객관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.

. 심사위원은 심사서에 평가의 근거를 명시적이고 상세하게 기술하여야 한다.

 

3장 연구윤리위원회 조직

 5(구성)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.

. 연구윤리위원회는 학술지, 학술대회발표문, 기타 출판물에 투고 및 수록된 논저에 대한 공식적인 문제 제기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설치한다.

. 연구윤리위원은 위원장을 포함하여 7인으로 구성한다.

. 연구윤리위원은 이사 및 편집위원 3인 이상의 추천을 받은 자에 대해 편집위원회의 동의 절차를 거쳐 5인을 선임하고, 회장 및 편집위원장은 당연직으로 참여한다.

. 위원장은 연구윤리위원의 호선으로 정한다.

6(임기)

. 당연직 윤리위원의 임기는 각 직책의 임기를 따른다.

. 선임 윤리위원의 임기는 해당 사안의 종료 시점까지로 한다.

 

4장 운영

 

7(대상) 본 위원회가 문제 삼는 연구부정 행위 여부의 판단 기준은 위·변조와 표절, 중복 게재 등의 행위이다.

8(시효) 연구부정 행위 여부의 판단은 특정 시효를 두지 않고 본 학회지에 실린 모든 시기의 논문을 대상으로 한다.

9(범위) 본 규정에서 문제 삼는 행위는 다음 조항에 나열된 것으로 한정한다.

. 위조 :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.

. 변조 : 연구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, 삭제함으로써 연구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.

. 표절 : 저작권법상 보호되는 타인의 저작, 연구 착상 및 아이디어나 가설, 이론 등 연구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.

. 부당한 저자 표시 :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술적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, 학술적 기여가 없는 자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.

. 중복게재 : 이미 출간된 본인 논문과 완전히 동일하거나 거의 동일한 텍스트의 본인 논문을 다른 학술지에 다시 제출하여 출간하는 것을 말한다.

10(회의)

. 편집위원회가 연구윤리위원회에 요청하여 연구윤리위원장이 소집하며, 회의를 통해 해당 논문의 연구 윤리 위반 심사 및 규제 정도를 결정한다.

. 필요에 따라 제보자 및 피조사자의 출석을 요청할 수 있다. , 본인이 원할 경우 위원장의 판단으로 서면 및 기타의 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.

11(보호) 연구 윤리 위반에 대한 제보자 및 피조사자에 대한 보호는 다음의 조항을 따른다.

. 연구 윤리 위반에 대한 제보나 문제 제기는 반드시 실명으로 하고, 허위 사실을 제보한 경우에는 피조사자에 대한 명예 훼손으로 간주하여, 회원인 경우 향후 학회 활동에 일정한 제재를 가할 수 있다.

. 제보자의 신원 및 제보 내용에 관한 사항은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.

. 피조사자에게는 문제가 된 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
 

5장 심사 및 집행

 

12(심사)

. 위원회는 제보된 사안에 대해 최초 접수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심의·의결한다.

. 위원회는 심의 결과, 제보 내용에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구체적인 검토를 한다. 필요한 경우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검토를 의뢰할 수 있다.

. 위원회는 판정을 확정짓기 전에 피조사자에게 연구 윤리 위반 혐의를 알리고, 소명의 기회를 제공한다.

. 위원회는 심의 결과, 제보 내용이 적절하지 못하거나 피조사자의 소명이 타당하다고 판단되면, 피조사자의 혐의 없음을 제보자 및 피조사자에게 즉시 통보한다.

. 위원회는 심의 결과, 연구 윤리 규정 위반으로 확정되면, 그에 따른 학회 활동 제한 내용을 최종 결정하고 이를 학회지 및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.

. 본 규정에 나열되지 않은 연구윤리위반의 범위 등 기타 사항은 교육과학부나 한국연구재단에서 정한 기준에 따른다.

13(집행) 연구 윤리 위반이 확정된 저자 및 논문에 대해서는 부정행위의 경중에 따라 다음과 같이 학회 활동을 제한한다.

. 해당자의 학회 제명

. 해당자의 일정 기간 학회 자격 정지

. 해당 논문 취소 및 학회 홈페이지 서비스에서 해당 논문 삭제

. 해당자의 소속 기관에 부정행위 사실 통보

. 향후 5년간 학회지에 논문 투고 금지

 

6장 기타

 

14(기타 행정사항)

.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시행한다.

. 윤리규정의 수정은 편집위원회에서 발의하여 이사회에서 정한다.

. 간사는 회의내용을 반드시 문서로 작성하여 이사회에 보고한다.

 

부칙

 15 본 규정은 2013210일부터 적용한다.

16 본 규정은 2016210일부터 적용한다.

17 본 규정은 2017210일부터 적용한다.

18 본 규정은 2018210일부터 적용한다.

19 본 규정은 2021210일부터 적용한다.

COPYRIGHT (C) 2009 AIN-TECHNOLOGY. ALL RIGHTS RESERVED.
[38155] 경북 경주시 금성로 292. 4층(성건동)
TEL (054) 773-3495 / 010-9911-1607 (편집이사) / 010-4254-2552 (총무이사)